블리자드 <Publishing> 현직자 인터뷰

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스타크래프트(StarCraft®), 디아블로(Diablo®), 오버워치(Overwatch®) 등 22개의 No.1 게임*을 출시한 기업,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Publishing 직무 현직자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블리자드의 Publishing 직무는 블리자드의 디지털 콘텐츠를 현지화하고 제작, 유통하며, 이벤트 기획, 게임 광고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Publishing 직무는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블리자드 게임 플레이어들과 밀접하게 소통해야 합니다. 따라서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요구됩니다. 또 게임을 홍보하고 관련 이벤트나 콘텐츠를 기획하기 때문에, 블리자드 게임에 대한 관심과 플레이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게임 콘텐츠에 관심이 많거나,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 특히 블리자드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정말 즐겁게 일하실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Publishing 현직자가 들려주는 자세한 다양한 직무 이야기부터, 블리자드 문화, 그리고 입사 팁까지 알아보세요!

 

□ 업무 스토리

Q. Publishing 조직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Publishing 조직은 크게 시장 상황을 분석해 한국 상황에 최적화된 Publishing 전략을 수립하고, 나아가 블리자드의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게임과 관련한 콘텐츠 및 게임 관련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고 여러 프랜차이즈에 대한 브랜딩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대외 관계 및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의 플레이어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통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Commercial Business Team: 게임에 대해 본사의 개발팀 및 카운터 파트와 활발하게 이야기하며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연간 예산을 설정하는 등 전반적인 경영 계획을 제시합니다. 데이터 분석과 포괄적인 시야로 담당 게임에 대한 중장기 기획을 설립하고 운영합니다.

Brand Marketing Team: 한국 현지의 게임 시장을 빠르게 파악하고 경쟁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종합 대행사를 비롯한 전문 업체와 협력하여 블리자드 게임의 브랜딩을 강화하는 마케팅 업무를 진행합니다. Commercial Business Team 및 여러 팀과의 긴밀한 협업 하에 한국 게이머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신선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Community Team: 블로그 및 소셜 채널 등을 통해 게임에 대한 소식을 안내하고 커뮤니티 동향을 파악하는 등 유저와의 소통 창구 역할을 담당합니다. Battle.net과 같은 블리자드의 owned media에 발 빠르게 소식을 업데이트 하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통뿐 만 아니라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도 조성합니다.

Communications Team: 블리자드 회사 및 게임과 관련한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며 회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기여하는 CSR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작 출시나 블리즈컨 등 블리자드 게임들과 관련한 최신 소식들을 미디어 및 플레이어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와 채널을 개발, 진행합니다. 더불어 사내에서 진행되는 여러 행사들을 기획 및 운영함으로써 직원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블리자드가 추구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Publishing 조직에서는 블리자드 게임의 IP와 관련한 굿즈 제작 및 판매 등 전반적인 IP 관련 사업 운영 및 PC방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Publishing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Publishing 조직 내 직무들은 게임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국내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본 것과 해당 게임 커뮤니티에 참여해본 경험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소속 팀에 불문하고,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영상이나 아트워크,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나 제작 경험, 또는 크리에이티브에 필요한 미적 감각도 있으면 좋습니다. UCC 제작 경험이나, 유튜브 트렌드를 훑어보는 취미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무엇보다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람을 느끼고 무언가를 얻어 가기 위해서는 A라는 일에 대해 받은 가이드를 바탕으로 1부터 10까지 진행하려는 의지와 완수하는 책임감이 중요합니다. 또 Multi-tasking 능력도 요구되는데, 이는 에이전시 및 타팀과의 업무 조율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하는 만큼 영어가 유창하지 않더라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가능(OPIC AL 수준)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블리자드 이야기

Q. 
블리자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블리자드에서 일하는 가장 큰 장점은 전 세계적으로 게임의 역사에 많은 족적을 써내려 온 다양한 프랜차이즈의 호흡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켜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블리자드 게임으로 게임에 입문했는데, 회사에 저처럼 게임과 블리자드를 사랑하는 분들이 많아서 함께 고민하며 일할 수 있다는 점은 그 어떤 회사도 따라올 수 없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하고, 우리가 작업한 콘텐츠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즉각적인 마켓 반응으로 이어질 때 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Publishing 조직이 매력적인 것은 커리어 개발 방향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출시부터 운영을 책임지는 마케팅 활동 및 사업 전략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해볼 수 있고, 글로벌 Internal Mobility  채용이 있는 경우 다른 지역에서도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Q.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블리자드 핵심가치 중 “Embrace Your Inner Geek”이 있는데, 각자가 가진 소위 ‘덕후’ 기질을 존중해 주고 그에 맞는 동아리도 많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직원들이 함께 일하는 만큼, 서로 존중하고 취향이나 마음이 맞는 직원들과 즐겁게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문화가 뒷받침되어 있습니다.

부서 분위기는 매우 수평적이며, 밝고 활기찹니다. 팀 리더들은 젊은 직원들의 아이디어도 늘 귀담아듣고 오히려 더 많이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나이나 배경과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는 문화 속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블리자드의 이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정말 독특하고 특별한 회사 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단순히 사무보조만 하는 인턴십이 아니라 현업의 일을 담당하게 될 기회인 만큼, 재밌게 일 할 준비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여쭤봐 주시고 적극적으로 다가와 주실 수 있는 분이라면 충분히 잘 정착하실 것 같습니다.

 *  언급된 매출 그리고/혹은 다운로드, 회사 내부 기록 및 주요 배급 파트너 보고서에 기반함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더 많은 콘텐츠와 채용정보는 아래 기업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기업페이지 바로가기 


최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