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엑셀러 김형석입니다.
지난 글에선 나만의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니 아는 분은 패스해 주세요!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기본 단위를 셀이라고 부르죠. 시트 하나는 무려 16,384(=214)개의 열과 1,048,576(=220)개의 행, 총 234개의 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셀에 무언가 입력하기 위해 커서를 이동할 때! 많은 분들이 방향키를 사용하실 텐데요. 많은 데이터를 입력하려고 보면 방향키로 손을 움직이기는 굉장히 귀찮습니다. 이제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그림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오른쪽 다음 셀은 Tab키로 이동하시는 겁니다. 탭으로 이동하다가 Enter키를 누르시면 입력을 시작했던 셀의 아래쪽 다음 셀로 커서를 이동합니다. 줄글을 읽는 순서와 같은 방향으로 입력하실 수 있는 거죠. 탭으로 이동하다가 배신하고 방향키를 쓰시는 순간부터, 엔터를 누르면 그 아래 셀로 이동할 겁니다.
그럼 반대로, 왼쪽으로 혹은 위로 이동하실 땐 어떻게 할까요? 이 때는 Tab/Enter 와 Shift키를 같이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Shift+Tab은 왼쪽, Shift+Enter는 위쪽이 되는 거죠.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적응하시면 손도 훨씬 편하고, 다중 영역을 선택했을 때 선택 영역 안에서 커서를 이동하실 수도 있답니다. 이에 관해선 다음 글에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단축키는 외우는 게 아니라 손에 익히는 겁니다! 모두 무더위에 건강 유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