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모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 : 직원 인터뷰 "조진우 수석"


직원 인터뷰 "MY WORK IS A STORY OF INNOVATION"
 MSD(Materials and Structural Analysis Division) EM(Electron Microscopy) 
 조진우 수석 (TEM Field Service Engineer)
 

01. 간략한 자기 소개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MSD-EM 부서의 TEM 필드 서비스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조진우 수석입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아시는 전자 현미경 중에서도 머리카락의 1/100 수준의 물질 분해능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투과전자현미경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즉 TEM의 필드 서비스를 맡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고객이 우리회사 TEM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 설치 준비를 시작으로 설치는 물론, 설치 후에도 고객이 장비를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기술 서비스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02. 우리의 미션 달성에 있어 본인의 직무가 어떻게 기여한다고 생각하시나요?
2017년 노벨 화학상은 극저온 전자현미경을 통해 3차원 분자구조 확인을 한 세 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습니다. 이 논문에서 사용된 TEM 장비가 저희 회사의 Titan Krios 라는 장비입니다. 즉, 우리회사 제품이 인류의 과학 발전을 이끄는 프론트 라인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렇듯 저는 제 업무가 우리의 미션에 있어 4i values 중 Innovation 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우리회사의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통해 고객이 연구성과를 내고 나아가 한국 과학 연구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데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이 제품으로부터 뛰어난 연구 성과 등의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고객친화적이며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서비스가 필수적이며, 이것은 저 혼자가 아닌 세일즈, 서비스, 어플리케이션팀과의 협업과 팀워크를 통해서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03. 엔지니어로서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우리회사 제품과 서비스가 만족스럽고 신뢰할 만 하다는 피드백을 고객들로부터 직접 받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이런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기 위해서 제가 현재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것은 정확한 진단과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제 업무는 고객이 우리회사 장비를 더욱 믿음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연구에 있어 윤활유 역할을 하고 고객이 더욱 안심하고 우리회사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제가 제품에 대한 전문 역량과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경력으로 입사하여 2년 남짓 업무 스킬을 습득하고 있지만 아직도 여전히 배울 게 많기 때문에 아무리 간단한 업무라도 정확하고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작은 일에도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04.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되면 놀랄 만한 점이 있다면?
제가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대기업을 거쳐 우리회사 서비스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놀라시며 특이한 경력이라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입사 면접 시, 제가 가진 학문적 지식에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업무 스킬을 더해 고객이 원하는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싶다고 말씀 드렸었는데 그 진심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실제로 학문과 산업이 만나는 접점에서 근무하고 있음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조진우 수석 인터뷰 전문 확인하기

최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