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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스타크래프트(StarCraft®), 디아블로(Diablo®), 오버워치(Overwatch®) 등 22개의 No.1 게임*을 출시한 기업,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UI디자이너 현직자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블리자드 게임들의 로고, 이미지들을 보면 어떤 게임인지 바로 알아볼 수 있죠? 특히 이러한 디자인의 현지화는 블리자드 고유의 Identity를 담고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현지화와 더불어 한국 프로모션 디자인 등을 담당하고 있는 UI 디자이너 현직자분과 인터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직무에 대한 이야기부터, UI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이나 경험은 무엇인지 입사 팁까지 UI 디자이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업무 스토리

Q.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주 업무는 한국에서 진행되는 여러 프로모션의 이미지 디자인을 담당하고, 로고 한글화 및 블리자드 게임 Identity를 현지화 하는 것입니다. 블리자드 Corporate Identity의 톤 앤 매너(tone and manner)를 디자인에 담아 국내 유저들이 느끼기에 이질감 없이 한국 정서와 맞게 녹여내는 작업을 합니다.  

출근을 하면 팀원들과 스탠드업 미팅을 통해 어제 진행한 일들에 대해 정리하고 오늘 업무 일정을 공유합니다. 또 업무 진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roadblock을 공유합니다.


Q.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로서 가진 개인의 스타일을 블리자드에 맞게끔 잘 녹여낼 수 있는 유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필수 역량을 준비할 때 툴에 너무 큰 비중을 두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에는 굉장히 다양한 툴들이 있습니다. 저희가 주로 사용하는 툴이 있지만, 이와 별개로 툴에 대한 트렌드도 바뀌는 추세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툴에 대한 이해와 빠른 습득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 직무의 비전과 커리어 로드맵을 설명해 주시면?

블리자드는 디자인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는 회사이며, 뿌리 깊은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에 대한 선진 가이드라인이 명확히 존재하기 때문에 본 인턴십을 통해 커리어를 시작하는 분들께 배움의 기회가 많고, 그런 가이드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도 하시게 될 것입니다. 이런 가이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본사와 조율을 통해 한국의 문화와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 블리자드 이야기

Q. 
블리자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블리자드 게임 팬으로서 최고의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기업의 서비스의 디자인을 지역특성과 문화에 맞게 재구성하고 한글화하는 것이 굉장히 재밌습니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게이머들이 제가 작업한 결과물을 보고 좋은 피드백을 주고 흥분해주는 것에 대한
보람이 매우 큽니다. 블리자드 시네마틱 영상이 끝나고 내가 작업한 로고가 보여질 때의 그 느낌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Q.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전반적으로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업무 시간에도 업무를 다 마치면 게임을 하는 것이 자유롭습니다. 출퇴근도 자유로우며, 휴가 계획도 미리 세우기만 하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동호회 문화가 매우 잘 형성되어 있어 직원 간 교류할 수 있습니다. 동호회를 통해 마음이 맞는 동료들과 단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팀과 팀 사이에 서로의 업무와 커뮤니케이션을 존중해 주는 문화가 있습니다. 대부분 팀 단위로 업무가 추진되고 있으며, 팀 리더끼리 교류가 잦은 편이기 때문에 각 팀의 취향, 니즈, 그리고 업무 방식을 존중 해주는 문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업자들의 업무량을 관리해주는 Project Manager(이하 ‘PM’)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ser Experiences & Projects 팀에 PM이 있는 조직은 흔치 않습니다. PM분들이 적극적으로 팀원분들의 업무량을 관리해 주고 있습니다. 제가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있는 것을 안다면, PM들에게 알리고 다른 팀원의 일정을 확인하고 업무를 분할해주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블리자드의 이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입사 전에는 포트폴리오의 퀄리티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입사 후에는 본인만의 특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코딩일 수 있고, 영상일 수 있습니다. 입사 후에도 꾸준히 성장하시려면 본인만의 특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User(사용자)들이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어떤 경험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유튜브, SNS을 활발히 운영하며 웹에서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트렌드에 항상 민감해야 하고, 업계의 디자인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디자인 세미나 참석으로 관련 지식을 넓히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희는 포토샵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원화가 많기 때문에, 이런 큰 용량의 파일을 다룰 수 있는 포토샵을 사용하므로 포토샵 스킬이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또한 본인의 아이디어를 적절한 기능과 툴을 사용해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부분에서 다양한 툴의 기능을 다루는 센스가 중요합니다.

* 언급된 매출 그리고/혹은 다운로드, 회사 내부 기록 및 주요 배급 파트너 보고서에 기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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