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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스타크래프트(StarCraft®), 디아블로(Diablo®), 오버워치(Overwatch®) 등 22개의 No.1 게임*을 출시한 기업,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UX 디자이너 현직자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블리자드에서 UX 디자이너는 어떤 업무를 진행할까요? UX 디자이너는 블리자드의 게임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UX 설계 작업과 피드백을 받기 위한 리서치 프로젝트 진행을 포함한 모든 블리자드 서비스의 UX 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사용자의 시선에서 가장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 Flow를 설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의 UX 디자이너 현직자님과 게임회사에서 디자이너가 하는 업무부터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까지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았으니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 업무 스토리

Q.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블리자드 코리아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웹과 앱의 UX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리자드 코리아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프로모션, 내/외부 시스템의 UX 디자인 및 운영을 모두 담당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이러한 서비스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사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시작으로 사용자 flow를 설계합니다. 즉, 디자인/그래픽이 입혀지기 전 단계까지의 모든 설계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기획단 초기부터 참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직무를 맡게 되시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거나 현재 도입되어 있는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또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 시스템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수렴하고자 현장도 방문합니다. PC방을 운영하시는 분들을 포함한 사용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focus group, in-depth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도 자사 게임 관련한 User (사용자) 리서치를 위해 직접 PC방에 찾아가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PC방을 운영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파악하였습니다. 또한 Customer Service 부서를 통해 접수되는 UX 관련 문의와 불편사항에도 귀 기울입니다.


Q. 담당하시는 업무의 가장 큰 매력과 함께 보람찼었던 순간은?

본 직무의 매력 포인트는 UX 디자이너가 사용자들과 교류하고 이들을 우리 게임들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이 어떻게 느끼고 경험하는지에 대한 것들을 설계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견을 들을 일도 많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원하고, 편하게 생각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을 많이 관찰합니다. 저는 이 과정이 매우 즐겁게 느껴집니다.

가장 보람찼을 때는 사용자들이 UX의 편리성에 대해 피드백을 줄 때입니다. 사실 훌륭한 UX는 그것에 대해서 칭찬을 듣기보다는 불만이 없는 것입니다. ‘여기 시스템이 별로다’라는 얘기가 나오면, 이는 좋지 않은 UX 설계입니다. 반대로 좋은 UX는 사용자가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flow가 매끄럽게 이어졌을 때인데, 이러한 편리함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때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Q.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기본적으로 그래픽 툴을 잘 다뤄야 합니다. 특정한 툴을 특출나게 잘 사용하는 것보다, 툴에 대한 트렌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어떤 툴이 나와도 빠르게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러한 툴을 다루면서 UX에 대해서 자신의 주관을 잘 녹여낼 수 있어야 합니다.

UX는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문제 해결을 하려면 그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조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왜 그럴까? 어떻게 해야 더 나아질까?’를 계속해서 고민해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느 툴에 대한 전문성과 UX에 대한 자신만의 주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로벌 게임 회사에서 일하는 만큼 게임과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그리고 블리자드에 대한 열정이 중요합니다. 해당 분야를 알아야 User(사용자)들이 어떤 레벨까지 이해를 하고 있고, 무엇에 대해 관심이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User (사용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인 만큼 영어능력도 필요합니다. UX는 본사와 업무를 많이 진행하고, 담당 업무의 상당수는 영어로 이루어집니다. 더불어 리서치 과정에서도 한국어만 사용한다면 UX 쪽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풍부한 UX 관련 근거 및 정보를 얻으려면 영어 역량이 필요합니다.


Q. 이 직무의 비전과 커리어 로드맵을 설명해 주시면?

이번에 진행되는 인턴십은 아직 진로를 명확히 결정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리자드 인턴십은 디자이너로서 다양한 성격의 업무를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커리어 방향을 경험하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 디자인 기반의 UI&UX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 Project Manager의 성격을 띠고 있는 Communication Designer가 되고 싶은지를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턴십 기간 동안 본인의 커리어 로드맵에 대해 현직자들과 함께 고민해 보고, 많은 조언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참조하여 업무를 할당할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커리어 방향으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블리자드 이야기

Q. 
블리자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저와 같이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은 일을 하면서 많은 재미를 느끼실 것입니다. 사내 게임 대회 참여는 물론, 게임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도 미리 알 수 있어서 게임에 관심이 많거나 좋아하신다면 이런 부분도 엄청난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게임 회사의 분위기, 특히 블리자드 고유의 조직문화를 체험해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회사이다 보니 딱딱한 분위기는 아닙니다. 또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지 않아도 즐겁게,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문화 자체를 칭찬하는 직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Q.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우선 직원분들이 모두 친절하십니다. 유쾌한 분들이 많이 계시고, 자유롭고 즐거운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모여 있어 서로에 대한 예의를 지키고 개인 취향을 존중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커피와 간식이 무료로 제공되고 직원들의 휴식 공간이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작은 부분들까지 신경 써 주시는 직원분들이 많아서 만족스러운 삶의 질을 보장합니다.

저희 팀의 경우 Agile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한 분 한 분이 전문가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입사하는 디자이너 인턴분도 전문성을 기여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팀원 개개인의 희망사항에 귀 기울이고 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업무에 반영해주므로 커리어를 개발하기에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매일 제가 성장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 입사 스토리

Q. 
이 기업에 입사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어렸을 때부터 블리자드 게임 좋아해서 게임 업계에 항상 오고 싶었습니다. 어렸을 때 로망을 이루게 됐습니다 😊


Q. 마지막으로 블리자드의 이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포트폴리오는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깊게 리서치하고 고민을 한 흔적이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결과물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감각적으로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나만의 생각과 가치관이 충분히 보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UX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근거가 매우 중요하므로, 실제 데이터를 근거로 한 UX 디자인을 준비하거나 자체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분석한 결과여야 신빙성 있는 포트폴리오라 할 수 있습니다.

작품과 공모전 수상 이력보다는 본인만의 가치관이 뚜렷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 본인만의 생각과 가치관을 강조하는 이유는 신입 구직자들의 경우 경력직과 달리 즉시 현업에 투입 가능한 역량보다는UX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현실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초를 다질 수 있었던 학생 때의 결과물들을 바탕으로 기초가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언급된 매출 그리고/혹은 다운로드, 회사 내부 기록 및 주요 배급 파트너 보고서에 기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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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팜

주식회사 플랫팜은 2017년 인포뱅크로부터 시드라운드 투자 유치와 R&D 자금 연계를 기점으로, SBA 서울혁신챌린지에서 최우수상, 베트남 글로벌 컨퍼런스 SURF 컴피티션 우승을 하였습니다. 그 이듬해인 2018년에 삼성벤처투자로부터 전략 투자를 유치하여 지속적인 플랫폼 개발을 거듭하였고, 2019년 삼성전자와 기술 제휴를 통해 당사 이모티콘 플랫폼인 `모히톡(mojitok)` 서비스를 갤럭시 스마트폰에 연동하여 연 3억 대의 기기에 탑재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베트남 법인 Zookiz에서는 신한그룹 퓨처스랩의 프로그램 지원에 힘입어 베트남 최대 플랫폼 VNG zalo와의 파트너십 등 동남아시아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2020년 상반기에는 구글 <Tenor> 검색서비스 콘텐츠 파트너십 체결, 국제 AI학회 <ACL> SocialNLP 챌린지 1위, 2020 Kocca 스타트업콘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2021년에는 Facebook 그룹의 Whatsapp 메신저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는 한 편, 동남아시아 최대 사무용품 전문 업체 Thien Long과 캐릭터 라이선스 계약을 맺으며 글로벌 마켓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올해까지 누적 투자액 50억원을 달성하며 높은 기술력과 디자인 상품성의 융합을 통해 세계 무대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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