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 Finance 직무 이야기 - 재클린님

 

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담배 산업의 글로벌 1위 기업, 한국필립모리스의 Business Planning팀 현직자인 재클린님과 인터뷰를 나눠보았습니다!

슈퍼루키가 추천하는 기업인 한국필립모리스는 말보로, 팔리아멘트등의 Best-selling 브랜드와 함께 글로벌 1위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담배연기 없는 히팅 방식의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HEETS)를 국내시장에서 성공시켰습니다.

이러한 한국필립모리스의 성공적인 사업전략을 구상하는 Business Planning Analyst 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까요? Business Planning Analyst가 속한 Business Planning팀은 회사의 미래 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한 경영 전략과 연계된 구체적인 중장기 또는 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당초 수립된 경영계획 목표와 운영 실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실적 비교, 분석을 수행합니다. 또한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 소비자 이동 지표 역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Business reason을 알아내어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팀입니다.

글로만 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얘기일 수 있지만 step-by-step 으로 쪼개서 보면 구체적인 task와 함께 어떤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인 전략이 나왔는지 알 수 있답니다!

재클린님은 한국필립모리스의 인턴십프로그램인 INKOMPASS 를 통해 입사하셨는데요, 인턴십을 진행하면서 회사의 합리적인 프로세스와 인턴임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는 부분을 보고 입사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인턴십에서 입사할 수 있었던 비결로 과거의 경험이나 경력이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역량을 보여준 것을 꼽으셨는데요. 한국필립모리스는 역량을 보여주는 사람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회사이니, 스스로의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는 분들이라면 경력과 상관없이 도전해보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INKOMPASS 를 통해 여러분의 역량을 보여주세요!

 


□ 업무 스토리   

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필립모리스 Business Planning팀의 재클린이라고 합니다. INKOMPASS 인턴십을 거쳐 신입으로 입사한지 벌써 16개월이 지났네요. 한국필립모리스 사내 Canteen에서는 콜라가 항상 구비되어 있어서 매일 홀짝홀짝 마셨더니 어느새 하루에 6캔씩 마시는 카페인 중독자가 되었습니다😊




2.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전 Business Planning 팀에서 산업 판매량, 시장 모니터링 및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플래닝팀은 자사뿐만 아니라 경쟁사 분석도 필수이며, 모든 미래 예측은 historical data에 기반하기 때문에 판매량은 상당히 민감한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집계하면서 의미 있는 판매량 증감이 있다면, 다양한 지표를 보면서 원인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또한 플래닝 팀은 경영 전략 구상을 위한 회의와 보고를 많이 하는 팀이므로 모든 팀원이 매월, 매 분기, 매년 돌아오는 미팅을 준비할 때, 그 시기의 산업을 돌아보며 의미 있던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스토리라인을 구상합니다. 외국계이기 때문에 회사 본부, 아시아 본부 플래닝팀과도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토론을 합니다. 간혹 어떤 시기에는 모든 Monthly, Quarterly, Annual미팅이 한 번에 잡히는 달이 있어서 그 달은 매우 다이내믹하게 매일매일이 지나갑니다😊



3. 담당하시는 업무의 가장 매력과 함께 보람찼었던 순간은? 

무엇보다 미래 전략을 구상하는 일을 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플래닝팀이 준비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가지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간혹 대학생때 이런 생각을 했거든요, “어떻게 기업들은 의사결정을 내릴까?” 이 의문을 완벽하게 해소해주었습니다!



4.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플래닝은 과거를 통해 미래를 구상하는 매력적인 팀입니다. 그만큼 historical data가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것이죠. 그리고 저희 회사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보는 편이기 때문에 모든 날짜 별, 채널 별, 품목별로 다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하는 것 같아요. 그렇기에 제가 생각하는 필요한 스킬은 수많은 숫자를 차분하고 냉철하게 볼 수 있는 분석력, 그리고 인내심 있게 세분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정확성입니다.



5. 이 직무의 비전과 커리어 로드맵을 설명해 주시면? 

Business Planning Analyst는 경영 계획을 수립하는 직책이므로 자신의 business insight를 이용하여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3년, 5년 그리고 최대 10년까지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입사 1년 4개월인 주니어라 아직까지는 배우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필립모리스 플래닝팀은 Finance부서 아래에 있지만 Sales, Marketing부서와도 많은 협업과 교류를 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업무를 체험해 볼 기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회사 이야기

1. 한국필립모리스에서만 느낄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앞서 얘기했듯이 한국필립모리스 플래닝팀은 Finance부서 아래에 있지만 Sales, Marketing부서와도 많은 협업과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팀들과 미팅을 하고 프로세스를 수립하면서 각 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필립모리스는 외국계기업답게 외국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과 교류하면서 내가 정말 외국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2.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Finance는 숫자를 다루는 만큼 차분하고 수평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도움을 요청하면 정말 모두가 친절하게 신속하게 해결을 해주십니다. 또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팀원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논거가 있다면 직급에 상관없이 들어주고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 입사 스토리

1. 한국필립모리스에 입사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원래 저는 해외본사가 있는 외국계기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처음 INKOMPASS 공고를 보고 처음 이 회사를 알게 됐지만 면접과 인턴십을 진행하면 할수록 회사의 합리적인 프로세스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을 보고 입사하게 된 것 같습니다.



2. 내가 입사할 있었던 비결은?

과거의 경험이나 경력이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역량을 보여준 것입니다. 인텁십에서는 인턴 개개인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아서 6주동안 그 프로젝트의 리더가 됩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인턴이라고 소심하게 있는 것 보다는 당당하게 미팅을 주관하고 프로젝트를 리드하고 성과를 내어 발표하는 그 과정이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인턴 당시 많은 분들께 직접 다가가 물어보고 다양한 부서와 미팅을 주관하고 또 스스로도 공부하고 조사하면서 프로젝트를 리드했던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3. 마지막으로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주고 싶은 말은?

한국필립모리스는 역량을 보여주는 사람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회사입니다. 과거 경험의 타이틀보다는 과거의 내가 어떠한 논리로 의사결정을 내렸는지, 어떻게 위기와 중압감을 견뎌내는 지 등 이러한 역량을 중시합니다.  이처럼 스스로의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간다면 분명 한국필립모리스는 여러분을 환영할 것입니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대한 더 많은 콘텐츠와 채용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최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