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군 복무 당시 첫 휴가를 나와, 처음으로 느꼈다.

 

고작 백일 남짓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대문을 열고 들어오자마자 보이는 아버지의 등이 너무나 왜소해 보였다. 그 순간 나는 일종의 ‘책임감’ 비슷한 감정으로 고무되었다.

 

항상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거라 생각했던, 당연시 여겼던 존재가 극명히 상반된 모습으로 비칠 때의 복잡 미묘한 감정은 쉽게 잊기가 힘들다. 그런 경우는 대부분 기억 속의 어딘가를 계속 맴돌게 된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러한 순간들이 오지 않을 줄 알았다. 그런데 불쑥 와버렸다. 나는 이기적이었다. 이십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나는 ‘가족’을 위해 희생해 본 적이 없었다. 물론, 거의 모든 시간 속에서 나는 한낱 미숙한 학생이었기에 부모의 보호 아래 있는 것이 어쩌면 당연했다. 하지만, 단 한 번도 희생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저 부모라면 누구나 다 그렇게 하는 것이리라 생각했다. 그때는 정말 몰랐다. 부모도 이름을 가진 개별적 존재임을.

 

그도 그럴 것이 우리는 보통 부모를 아빠, 엄마 혹은 아버지, 어머니로 부른다. 딱히 이름을 들을 기회가 거의 없으니 항상 부모로서의 존재만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분들의 삶과 꿈이 있음을 망각하고, ‘부모’라는 희생적 카테고리 안에 가두게 된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 스스로 ‘어른이 되었다’는 자각이 들 때, 우리는 부모의 위대함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바라보게 된다. 그리고 뭔가를 자꾸만 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퉁명스럽지만 이러저러한 방법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면 또 부모는 자식에게 폐 끼치기 싫다는 그 인자한 표정으로 괜찮다고 한사코 거절하고 또 거절한다.

 

이십 대 중반을 넘기면서, 부모님에게 화를 자주 낸다. 늦었지만, 아름다운 시기들은 진즉 지났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이제라도 제발 그분들의 삶을 사셨으면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화를 낸다. 자식들이 드리는 용돈으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여행을 가고, 사고 싶은 옷을 사시라고. 그렇게 하셔도 된다고. 그러면 마지못해 ‘알겠어, 너무 고맙다’고 대답하면서 결국엔 내 명의로 된 주택청약 계좌에 돈을 넣으시는 것이다.

 

아직도 나는 어린가 보다. 그분들의 주름은 깊어지고, 흰머리는 늘어만 가는데 당신들의 행복은 안중에도 없고 여전히 나의 앞날만이 창창하기를 기원하고 있으니 말이다. ‘헤아릴 수 없다’는 표현이 딱 맞는 것 같다.

 

그러니까, 글을 쓰면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마도 그때 내가 봤던 아버지의 등은 사실은 작아진 게 아닐지도 모른다. 비록 작아졌을지언정, 나는 그만큼 위대한 등을 여태껏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진구 작가님의 더 많은 글 '보러가기'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머크 코리아

여러분만의 특별한 재능으로 머크와 함께 마법을 펼쳐보세요! 커리어 여정을 계속해서 탐험하고, 발견하고, 도전할 준비가 되셨나요? 커리어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여러분처럼, 머크도 거대한 포부로 가득하답니다! 머크의 전 세계에 있는 구성원들은 과학 기술의 혁신으로 헬스케어, 생명과학, 그리고 전자소재 부문에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머크의 구성원들은 한마음이 되어 고객, 환자, 인류, 더 나아가 지구의 지속 가능함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머크가 호기심 가득한 인재를 원하는 이유랍니다, 호기심은 모든 것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니까요. 머크는 1668년 독일의 약국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화학 사업까지 확대하면서 현재 제약, 생명과학, 전자소재 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연 매출 약 30조원 (2022년 기준)을 기록하는 세계적인 대기업이 되었으며, 약 6만 4천명의 직원들이 66개국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9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4주년을 맞이하게 된 머크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비롯해 13개의 연구소 및 공장에서 약 1,700명의 직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디스플레이, 그리고 반도체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머크 코리아는 생명과학과 전자소재 비즈니스의 핵심 허브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제조/화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