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따져서 뭐하나 싶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내가 시대에 뒤쳐진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왜 그리 재고 또 재는데 열중하는지 알 수가 없다. ‘가시적인’ 사랑을 뽐내기 위해 생성된 ‘가식적인’ 이미지는 어느새 ‘진실’마저 삼켜버렸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그 사람을 사랑하고 또 미워했는가. 그놈의 이유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것일까. 그저 남들 눈에 ‘그럴 듯 해 보이는’ 표면에만 목을 매는 것 같다. 참으로 웃긴 현상이다. 그럴듯해 보인다는 말은 그 뜻 그대로 실체가 없다는 것 아닌가.

 

요즘은 누군가를 소개받을 때도 소위 어느 정도 수준의 지적 혹은 경제적 능력을 가졌는지, 그럭저럭 봐줄 만한 차 혹은 집이 있는지, 적당한 키와 몸무게인지를 필수적으로 따진 다음에야 비로소 ‘첫 만남’이 성사되는 것 같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서 순수와 낭만이 결여된 것은 아니나, 적어도 그런 것들이 마지막으로 남아있게 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과 마침내 나조차도 그러한 기조에 익숙해지고 있다는 현실만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다. 익숙해지다 못해 더욱 적극적으로 이 것 저 것을 따지고 있는 내 모습이 포착될 때면, 그것만큼 또 슬프고 자조적일 수가 없다. 가벼운 실소처럼 뭔가 아주 중요한 정서가 픽- 하고 갑자기 사라진 것만 같은.

 

누군가 아주 괜찮은 사람이 있다며 소개라도 해줄라치면, ‘그 사람 영화는 좋아하니? 재즈나 힙합은? 여행은, 패션엔 관심 많고? 키는 어느 정도야?’ 속사포 랩 하듯 희망사항을 줄줄이 늘어놓는 것이다. 더 웃긴 사실은, 이 모든 관문을 무사히 통과한 이후에 받아 본 사진 한 장이 ‘별로다’ 싶으면 어쭙잖게 또 망설여진다는 것인데 그러면서 속으로는 ‘나는 정말로 진실한, 그야말로 영혼이 교감할 수 있는 그런 사랑을 위해 이렇게 기다리고 있는 거야’되뇌이며 말도 안 되는 자기 합리화의 덫에 걸려버린다.

 

몇 번의 ‘가시적인’ 만남을 직접 경험한 이후로는, 비로소 어느 정도 그간의 틀로부터 해방된 것 같다. 불필요한 따짐도 포함하여. 그리하여 언젠가부터 남자든 여자든 나이가 많든 적든 누군가를 만날 때는 ‘겉’으로 ‘안’을 섣불리 규정하지 않으려 한다. 느릿하고 깊은 대화를 충분히 나누고 나서야 ‘상대방의 안’을 조심스럽게 ‘짐작’ 정도 해 볼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여기는 것이다. 그러다가 비로소 ‘조건 따위 개나 줘도 될 것 같이’ 매력적인 사람이라는 확신이 서기 시작하면 그토록 오랫동안 숨겨두었던 ‘진심’을 푹 우려내는 것이다. 대체로 그러한 만남은, 이별이 찾아오지 않거나 찾아오더라도 아주 늦게 올 것이 분명하다.

 

그나저나, 내가 지나쳐 간 과거 속에 그런 사람이 있었는지 모르겠네. 아마 있었을 것인데, 그때도 나는 무언가를 따지고 있지 않았을까 싶다. 후, 이제는 정말 그러지 않길 바라본다.


진구 작가님의 더 많은 글 '보러가기'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머크 코리아

여러분만의 특별한 재능으로 머크와 함께 마법을 펼쳐보세요! 커리어 여정을 계속해서 탐험하고, 발견하고, 도전할 준비가 되셨나요? 커리어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여러분처럼, 머크도 거대한 포부로 가득하답니다! 머크의 전 세계에 있는 구성원들은 과학 기술의 혁신으로 헬스케어, 생명과학, 그리고 전자소재 부문에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머크의 구성원들은 한마음이 되어 고객, 환자, 인류, 더 나아가 지구의 지속 가능함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머크가 호기심 가득한 인재를 원하는 이유랍니다, 호기심은 모든 것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니까요. 머크는 1668년 독일의 약국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화학 사업까지 확대하면서 현재 제약, 생명과학, 전자소재 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연 매출 약 30조원 (2022년 기준)을 기록하는 세계적인 대기업이 되었으며, 약 6만 4천명의 직원들이 66개국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9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4주년을 맞이하게 된 머크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비롯해 13개의 연구소 및 공장에서 약 1,700명의 직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디스플레이, 그리고 반도체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머크 코리아는 생명과학과 전자소재 비즈니스의 핵심 허브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제조/화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