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일의 주도권을 지키는 사람 

선배들은 때때로 신입사원들의 일에 사사건건 참견하고 잔소리한다. 신입사원 입장에서 자신은 잘 진행한다고 생각하는데, 옆에서 자꾸 참견하면 정말 두손두발 놓고 싶을 때가 많다. 신입사원이 부서에 배치받으면 참견은 반드시 일어난다. 어느 조직이건 일어나지 않은 적이 없다. 선배들 입장에서 참견을 안하는 것은 방치와 무관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로가 원치 않지만 어쩔 수 없다. 감정과 정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라면 원치 않는 관심인 참견은 반드시 일어나기 마련이다. 

일부의 사람들은 선배들의 참견에 손을 놓는 경우가 있다. 특히 스펙이 출중하고 개성이 강하며 창의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방향과 다른 업무지시를 받는다면, 자신의 일에 훈수를 둔다는 생각이 들면 그 업무에서 손을 놓는 경우가 있다. 

‘나도 전문가인데 그렇게 잘하시면 직접 하시지...’ 

사실 선배들이 직접 할 수도 있고 훨씬 수월하게 해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을 잘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짊어지고 다 한다면 신입사원을 뽑을 이유가 없다. 조금은 느리지만 하나씩 배워서 선배와 같이 능률이 높은 사람이 되어 일을 하라고 신입사원을 뽑은 것이다. 

선배들이 신입사원에게 엄청난 퍼포먼스를 바라지 않는다. 대기업일수록 개인의 역량이 회사 프로세스 상에 반영되는 것은 미약하기 때문에 신입사원의 엄청난 아이디어가 적용되기도, 그것을 적용시켜주길 바라기도 어렵다. 그러므로 선배들은 실력보단 태도를 본다. 초기에 신입사원들의 업무능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후배들이 선배들에게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태도적 측면이 가장 크다. 그 신뢰의 첫걸음이 바로 책임감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어떠한 상황이 발생되더라도 끝까지 자신이 해낸다. 선배가 참견을 한다면 선배의 방법으로 해본 후 자신의 방법이 더 낫다면 조심스럽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출하여 수정하도록 하자. 선배들이 참견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일은 자신의 일이라는 주도성을 가지고 끝까지 책임감 있게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에서 신뢰감이 쌓인다. 

일의 주도권은 책임감과 직결되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이 있더라도 자신이 주도권을 가지고 끈기 있게 끝까지 잡아야 한다. ‘악바리’를 바라는 것이다. 신입사원들이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기에 ‘어설픈 완벽주의자?’를 바라는 것이다. 

“성패를 떠나서 니가 최선을 다한 것을 믿어.”

“이 친구한테 맡기면 어떻게든 해내니 안심할 수 있어.” 

이러한 답변은 주인정신, 주도권 확보, 책임감이 있는 태도에서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자. 신뢰는 실력에서 나오는 것이지만 실력이 미약한 신입사원이라면 책임감있는 자세에서 나온다.


같은 작가의 다른글 보기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머크 코리아

여러분만의 특별한 재능으로 머크와 함께 마법을 펼쳐보세요! 커리어 여정을 계속해서 탐험하고, 발견하고, 도전할 준비가 되셨나요? 커리어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여러분처럼, 머크도 거대한 포부로 가득하답니다! 머크의 전 세계에 있는 구성원들은 과학 기술의 혁신으로 헬스케어, 생명과학, 그리고 전자소재 부문에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머크의 구성원들은 한마음이 되어 고객, 환자, 인류, 더 나아가 지구의 지속 가능함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머크가 호기심 가득한 인재를 원하는 이유랍니다, 호기심은 모든 것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니까요. 머크는 1668년 독일의 약국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화학 사업까지 확대하면서 현재 제약, 생명과학, 전자소재 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연 매출 약 30조원 (2022년 기준)을 기록하는 세계적인 대기업이 되었으며, 약 6만 4천명의 직원들이 66개국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9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4주년을 맞이하게 된 머크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비롯해 13개의 연구소 및 공장에서 약 1,700명의 직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디스플레이, 그리고 반도체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머크 코리아는 생명과학과 전자소재 비즈니스의 핵심 허브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제조/화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