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리얼(REAL) 전략 취업 - 이것을 고려해야 진짜 리얼(REAL) 전략 취업이다




실제 취업 준비생들은 지원을 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크게 고려할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에 들어가서 즐겁게 일하며 복리 후생 누리고 싶다?


이쯤 되었으면, 이제 채용 Trend뿐 아니라, 경쟁상대인 취업 준비생들의 마음과 전략도 읽을 때가 되지 않았는가? 대학생들이 입사를 선호하는 기업은 성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취업 준비생들이 고려하는 부분에서도 차이를 보이지만, 전반적으로는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복지제도 및 근무환경이 가장 높은 이유로 꼽힌다. 국내 기업들은 우수 인재를 확보 및 유지하기 위해서 자사의 고유 문화는 물론현재 시행중인 다양한 복지제도와 근무환경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자 하는 중이다. 기업들도 당신과 같은인재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제는 기업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준비해야 하지 않겠는가?


한 취업 포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대학생들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선정하는데에는 ‘우수한 복리후생’을 가장 많이 고려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휴가, 보험 등의 근로조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만족스러운 급여보다는 복리후생이 매년 꾸준히 응답률이 상승하고있는데, 이를 보면 현재 취업준비생들은 안정이 보장되는 곳에서 일하며 나의 삶을 사는 것보다 선도기업에서 일을 즐겁게 하며 복리후생을 챙기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눈 여겨 봐야 할점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다.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은 2012년부터계속되어 왔지만, 최근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가 일하고싶은 기업 선택 이유의 상위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은 의미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맞추어 많은 기업들은실질적으로 기업문화 개선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직원들이 회사 내에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일의 효율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SNS를 통해 직원들 외의 사람들에게도 공개 하며 기업 이미지 홍보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전략적으로 취업에 성공하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하여 지원 해야 할까?
정기채용 VS 수시채용, 나에게 적합한 채용 경로는?


대졸 신입사원의 스펙은 높아졌으나 업무수행 만족도는 하향 추세를 보인다. 
스펙이 곧 업무수행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단적인 예를 보여주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최근 대기업에서도 신입사원 채용 경로를 공채보다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직무능력 파악이 쉬운 수시채용의 비중을 높이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직무능력은 수시채용으로 입사한 신입직원이 정기채용보다더 우수하고, 스펙, 인성 및 태도는 정기채용으로 입사한신입직원이 수시채용보다 더 우수한 조사결과가 있다. 이처럼 채용경로에 따라 장단점이 있어, 기업에 수시채용으로 지원을 할 것인지 정기채용을 준비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취업 전략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복리후생이 만족스러우면 어떤 일이든 할 수 있겠는가?


계속 보여지는 결과에 따르면 취업 준비생들은 즐거운 회사생활을위하여 복리후생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복리후생이 좋은 기업에 들어간다고 해서 업무에 집중도도향상되고 성공적인 취업을 했다고 볼 수 있을까? 스펙이 업무 수행과 연결되지 않는 것처럼 복리후생에만많은 비중을 두고 기업을 선택하여 지원하게 된다면 기업 문화 또는 직무에 대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지금 많은 구직자들이 기업의 복리후생에 집중하고 있을 때 자신이 진정 원하는 직무를 찾아서 관련 있는 기업의직무에 대한 연구와 함께 그 기업의 복리후생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복리후생은 너무 좋지만, 자신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직무들만 맡게 된다면 취업 후 의미 없는 시간들을 보내게 될 우려가 있다. 
전략적인 취업을 위하여서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를 먼저 찾을수 있도록 하자. 그것이 전공 관련된 것이든 아니든 상관없다, 희망하는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취업에의 더 나은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더보기

하지은님의 시리즈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부킹닷컴 코리아

1996년 암스테르담에서 설립된 Booking.com은 소규모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전 세계 최대의 여행 e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Booking Holdings Inc. (NASDAQ: BKNG) 그룹사인 Booking.com은 전 세계 70개국 198개 오피스에 17,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br><br> Booking.com은 <b>‘온 세상 사람들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b>는 목표 아래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여행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기술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숙소 선택의 폭을 자랑하는 Booking.com을 통해 아파트, 휴가지 숙소, 비앤비부터 5성급 럭셔리 호텔, 트리하우스, 심지어는 이글루까지 다양한 숙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Booking.com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 가능하며, 전 세계 70개 국가 및 지역에 위치한 여행지 143,171곳에서 29,068,070개의 숙박 옵션을 제공합니다. <br><br> Booking.com 플랫폼에서는 매일 1,550,000박 이상의 예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Booking.com과 함께라면 출장, 휴가 등 여행 목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숙소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부과되는 예약 수수료는 없으며, 최저가 맞춤 정책을 통해 최상의 요금을 제공해드립니다. Booking.com 고객 지원팀을 통해 24시간 연중무휴, 40개 이상의 언어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교육/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