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gle 직무 인터뷰 : 커뮤니티 매니저

  • 418

나 같은 커뮤니티매니저’를 만나고 싶다면, Vingle로 오라!

 

Vingle의 관심사를 기반한 콘텐츠들이 원활하게 보여질 수 있게끔 관리하는 숨은 손이 있습니다. 바로, ‘커뮤니티매니저’인데요. Vingle 내에 속한 커뮤니티의 정책과 규칙을 제정하고, 서비스 운영 방식을 기획, 관리하는 아주 중요한 직무입니다. 또, 공식 이벤트를 기획하고 개최하는 일도 맡아 Vingler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구요!
유저에 대한 니즈 파악과 함께 콘텐츠를 판단하는 시각이 필요한 커뮤니티매니저에 지원하고 싶다면? 우선, 현직자 이야기부터 들어보실까요?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빙글에 입사한 지 이제 한 달 정도 지난 따끈따끈한 뉴비이자, 커뮤니티 매니징을 맡고 있는 오미연이라고 합니다.

 

Q2.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Vingle의 전반적인 커뮤니티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정책과 규칙을 제정하고, 서비스 운영 방식을 기획 및 관리하며 유저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더욱 즐겁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죠!

또한 유저들의 문의사항과 불만 사랑에 대응하고, 시기적절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개최해 유저들이 Vingle 안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출근하면 제일 먼저 지난 밤 동안 새롭게 작성된 카드들을 검수 및 발행합니다.

오후에는 다양한 콘셉트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유저들에게 전달하거나 파트너사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Card Group을 운영합니다. 또한 제가 직접 빌딩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신규 콘텐츠를 작성하고 유저들의 반응을 유도합니다.

하루에도 수천 개씩 쏟아지는 콘텐츠와 톡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불편사항을 체크하고, 카드와 유저들을 관리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하다 보면 하루가 금방 지나가요😊



Q3. 담당하시는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유저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직접 소통하며 함께 Vingle의 서비스를 빌딩 해 나간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를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서비스다 보니 Vingle의 서비스에 애착을 가지고 도움을 주시는 유저분들이 많이 계시고 그 안에서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저희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유저분 들과의 유대관계를 쌓을 수 있다는 점도 소소한 매력인 것 같아요😊

또한 커뮤니티 매니저는 빙글 서비스를 제작하는 product 팀을 제외하면 가장 빙글의 서비스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저희가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서비스가 론칭되고 기획될지 먼저 알고 있다는 점도 꽤나 재밌어요!

 

Q4.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도 아직 배워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지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역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재치 넘치는 기획력이 아닐까요?

다양한 스타일과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고 많은 유저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뿐만 아니라 엔지니어, 커뮤니티의 스태프들 등 수많은 다른 집단들의 이야기를 듣고 서로를 이해시키며 긍정적인 합의점까지 찾아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또, 칼날같이 예리한 분석력과 번뜩이는 창의력으로 유저들이 더 즐겁게 Vingle을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와 운영 정책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해요.

커뮤니티 매니저는 서비스와 회사의 목소리를 대변하므로 차분함도 중요할 것 같아요. 언제나 이너피스를 유지할 수 있는 마음가짐은 필수죠!

 

 

Q5. 빙글에 입사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자신과 공통된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정말 즐거운 일이 아닌가요?

하나의 관심사를 통해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모여 긍정적인 에너지로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어주는 서비스라는 점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직원이 아닌 유저의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 온전히 ‘나’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다른 SNS와는 차별화되어 있다는 점도 입사를 꿈꾸게 된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이곳이라면 정말 즐겁게 일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입사를 지원했고, 면접을 통해 확신이 생겼던 것 같아요.

면접은 아주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지만 Vingle 서비스에 대한 자부심과 진심으로 유저를 생각하는 팀원들의 모습을 보고 꼭 이분들과 함께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6. 빙글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Vingle은 정말 젊고 유연한 사내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저 상사에게 내려오는 업무를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수직적인 업무체계는 존재하지 않고, 주어진 문제를 개방적인 분위기 안에서 ‘함께’ 고민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데이터에 근거한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통해서 수평적인 기업문화가 자연스레 형성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사생활 터치나 출퇴근으로 눈치를 주는 일은 상상도 못하죠! 서로의 워라밸을 존중하고 친구같이 편안한 사내 분위기 덕분에 불필요한 스트레스 없이 자신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Q7. 내가 입사할 수 있었던 비결은?

커뮤니티에 푹 빠져 살고 있다는 점을 어필한 것이 아닐까요?

평소 다양한 커뮤니티를 즐겨 모니터링하는 프로 네티즌으로 요즘 어떤 콘텐츠가 viral 하고, 연령대별 유저들은 어떤 스타일의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파악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콘텐츠 회사에서 에디터로 근무하면서 다양한 매체를 운영, 관리하고 각 플랫폼에 알맞은 콘텐츠를 생산했던 경력을 Vingle과 직무에 연결성 있게 해석한 것도 중요한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Q8. 이력서나 면접준비를 하고 있는 예비지원자들에게 줄 수 있는 Tip은?

양보다는 질! 연관성 없는 내용으로 이력서를 그저 가득 채우기보다는 내 이력을 지원하는 이 기업에 맞게 해석하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아요. 나의 지난 경력들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의 이력이 기업과 직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면접관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의도를 파악하고 알맞은 답변을 하라는 말은 조금 진부한가요? 그렇다면 최대한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주세요!

물론 면접 전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나 지식은 공부를 해가는 것이 좋겠죠? 그런 노력들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거예요.

 

Q9. 이 직무에서 경력을 쌓은 후 커리어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나요?

Vingle의 서비스 전반을 관리하게 될 것입니다.

커뮤니티 운영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유저들의 Needs를 파악하고, Vingle의 평판이나 마케팅, 기획 그리고 문의사항 및 불만사항에 대응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회사 전반에 걸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Vingle 커뮤니티의 활성화,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지향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 콘텐츠 서비스를 총괄하는 역할로 커리어를 발전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양한 업무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Q10. 마지막으로 이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커뮤니티 매니저라는 직무는 굉장히 광범위하고 무궁무진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관심사를 통해 흩어져 있는 유저들을 커뮤니티로 이끌고, 그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어 편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역할을 담당합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을 꾸준히 고민하고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하는 일도 많지만 하고자 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많은 도전을 해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콘텐츠를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경험해보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안에서 얻은 많은 아이디어와 경험들은 여러분에게 가장 큰 스펙이 될 것입니다!

 


Vingle 기업 채용 페이지  '보러가기'
Vingle 기업 소개  '보러가기'

Superookie님의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