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에게 회계지식이 필요한 이유!_(이승환 멘토님)

  • 1028

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아직 좀 더운 듯하지만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반기 준비에 많이 바쁘실텐데요! 하반기 지원에 도움이 될 만한 멘토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기업 재무제표로 취업 성공하기”교육을 진행 중이신 이승환 멘토님과 취업준비를 할 때, 또 입사 후 실무에서 회계가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회계’에 대해 생각해보면, 회계, 재무 직무가 목표가 아닌데 취업에 꼭 필요할까 라는 의문이 드는데요! 회계와 재무제표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게 되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 좋은 회사를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담을 수 있고, 그만큼 회사에 대한 높은 관심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 멘토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봐요!

  1. 자기소개(회사, 직무)

한국공인회계사회 홍보팀을 거쳐 현재 기획∙조사본부 선임입니다. 교원그룹, 아주그룹 홍보팀에서 근무했으며, 회계를 알고, 공부하게 된 것은 2012년 한국공인회계사회 홍보팀장으로 이직하면서부터입니다. 기자들의 회계 관련 질문을 답하다 보니, 나름의 회계 인사이트가 생겼습니다. 재무제표 작성은 어렵지만, 읽고 해석하기는 쉽다는 것입니다.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지난해 책도 쓰고, 올해는 강의도 시작했습니다.

 

  1. 기업 재무제표와 관련된 교육을 진행하고 계신데, 취준생들이 회계와 재무제표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준생도 결국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시 회사에 대한 관심을 그냥 좋아한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이고, 가장 최신의 회사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계공부를 하다 보니, 회계지식 보다 ‘회계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 더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회계정보(재무제표)가 정보로써 가치를 갖게 되는 건 보는 이의 입장에서 정보를 골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기자는 기사 쓰는데, 주식투자자는 주식을 사고 파는데, 사장은 경영활동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최신의 정확한 정보가 바로 회계와 재무제표 숫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취준생 역시 마찬가지로 취업을 위한 정보를 재무제표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1. 회계지식을 취업 준비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회계정보(재무제표)에는 회사의 규모 자산, 경영활동의 결과 영업이익 등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는 숫자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취업 준비는 채용공고가 나오는 곳 모두에 이력서를 보내는 게 아닙니다. 본인이 갈 수 있고, 취업 후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좋은 회사를 고르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회사를 고르는 안목을 가르쳐 주는 곳은 없습니다. 결국 본인이 노력하여 정보를 찾아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회계정보는 한 곳(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모여 있기 때문에 회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면접시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적극적으로 해당 회사에 대한 관심과 취업 의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1.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이 실무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회계를 모른다면 직장생활을 할 수가 없습니다. 회사는 이윤을 목적으로 모인 집단입니다.얼마의 비용으로 얼마의 이익을 내는지 매시간, 매월, 매년 측정하고 계산합니다. 회계가 바로 그 정보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입니다. 부서 간에 대화나 회계처리(비용정산)와 같은 기본적인 직장생활에 필요합니다. 부서마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 경영기획이나 보고서 작성시에도 회계정보(매출액, 영업이익, 부채비율 등) 필수적으로 이용됩니다.

 

  1. 마지막으로 취준생, 대학생분들께 한마디!

취업, 구직활동은 회사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하고 능력을 인정받는 과정입니다. 이를 회사와 구직자의 게임이라고 빗대어 생각해 보면 결코 승리할 수 없는 조건입니다. 상대편(회사)는 나의 학력, 경력, 자기소개서까지 다 알고 질문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회사에 대해서 그러 많이 알지 못하고 ‘무조건 붙고 보자’라는 심정이 되기 십상입니다. 쫓기는 심정에 탐탐찮은 곳에 입사를 하면 좋을까요? 그럼 결국엔 그만두게 되거나, 근무조건이 좋은 쪽으로 이직하는 동안만 다니는 직장생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결정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좋은 직장, 오래 다닐 수 있는 직장을 선택하고 선택 받기 위해서 객관적인 숫자 정보 ‘회계, 재무제표’ 읽는 법을 배우기 권합니다.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과 재무제표를 분석할 수만 있으면,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데도, 자소서 작성과 면접 준비 시 기업 분석에 있어서도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현재 이승환 멘토님께서 회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이를 취업 준비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얼른 신청해주세요!


이승환 멘토님 교육 보러가기

슈퍼루키님의 시리즈


최근 콘텐츠